43쪽. "겉보기에 이타적인 행동도 결국에는 이기적인 것이 틀림없다"
(No good deed goes unquestioned:Cynical Reconstruals maintain belief in the power of Self-Interest)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022103111001260
50쪽. 인간 본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노시보로 작용해왔다. 1990년대 경제학 교수인 로버트 프랭크는 인간은 결국 이기적이라고 보는 시각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관대함을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과제를 부과했다. 결과는? 경제학을 더 오래 공부할수록 점점 더 이기적이 되었다. "우리가 가르치는 것이 우리를 만든다." 프랭크의 결론이다.
"Charles Darwin as the Father of Economics: A Conversation with Robert Frank"
248쪽. 우리가 악의 길을 택할 때 우리는 미덕처럼 보이는 거짓말과 진부한 경구 뒤에 숨어야 한다는 강박감을 느낀다.
249쪽. 우리가 자신의 부패함을 그토록 믿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껍데기 이론이 순서를 바꾸면서 수없이 계속 되돌아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편리함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의심한다. 이상하게도 우리 자신의 죄많은 본성을 믿는 것은 위로가 된다. 그것은 일종의 사면을 제공한다. 만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쁘다면 참여와 저항은 노력할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인류의 죄 많은 본성에 대한 믿음은 또한 악의 존재를 명확하게 설명해준다. 증오나 이기심에 직면했을 때 당신은 "아, 그건 그냥 인간의 본성이야"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믿는다면 왜 악이 존재하는지 의문을 가져야 한다. 이는 참여와 저항에 가치가 있음을 의미하며, 행동할 의무를 우리에게 부과한다.
291쪽. "우리는 한 사람이 다른 이들을 실망시킬까 봐 두려운 나머지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지 못한 경우들을 거듭 접했다."(재인용)
304쪽. 더 나은 세상은 더 많은 공감에서 시작되지 않는다. 공감은 우리로 하여금 덜 용서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우리가 피해자와 더 많이 동일시할수록 적에 대해 더 일반화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스스로 선택한 소수에게 밝은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면 적의 관점은 보지 못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우리의 시야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도덕화 간극[moralization gap]이라고 부른다. 우리(또는 우리가 아끼는 사람들)에게 가해진 위해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가하는 어떤 위해보다 훨씬 더 나쁘게 인식하는 경향이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공격은 우리를 너무 화나게 해서 보복을 시도하게 만든다. 이때 우리는 스스로의 보복에 대해서는 적절하고 정당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할 때는 완전히 과도하다고 판단하며,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다시 공격하게 만든다.)
366쪽. 법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64퍼센트는 법을 공부하는 것이 오랜 꿈이거나 관심이 있어서 선택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다른 법대생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믿는 비율은 12퍼센트에 불과했다. 나머지 모든 학생들이 돈 때문에 법을 공부하고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Why we Misread Motives"
https://hbr.org/2003/01/why-we-misread-motives
368쪽. "돈은 스스로 어떤 활동을 하고자 하는 내재적 동기를 가로막는 효과를 낼 수도 있다"
"Effects of externally mediated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https://psycnet.apa.org/record/1971-22190-001
506쪽. "한 남자가 여자를 납치해 그녀를 5년 동안 라디에이터에 묶어놓는 영화를 만든다면 -아마도 역사상 한 번쯤 일어났을 사건이다- 이것은 사회에 대한 혹독하게 현실적인 분석이라고 일컬어진다. 만일 내가 사랑에 빠지는 사람들을 다룬 <러브 액츄얼리> 같은 영화를 만들면 오늘날 영국에서 사랑에 빠지는 사람이 약 100만 명 정도인데도 그것은 비현실적인 세계에 대한 감상적인 표현이라고 평가받는다."(리처드 커티스)
513-514쪽.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해야 한다고 당신이 생각하는 대우를 그들에게 하지 말라. 그들의 취향은 다를 수 있다."(George Bernard Shaw, Maxims for Revolution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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